본문 바로가기

정보

언어발달지원사업 신청방법

반응형

언어발달지원사업은 언어 발달에 어려움을 겪는 어린이들과 그 가족들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언어 장애, 청각 장애, 지적 장애, 자폐성 장애 등을 가진 어린이들의 언어 발달을 촉진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지원대상

지원 프로그램은 만 12세 미만의 비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다음과 같은 자격 기준을 충족하는 가정에 지원이 제공됩니다. 한쪽 부모가 시각, 청각, 언어, 지적, 자폐성, 뇌병변 등록 장애인인 경우와 조손가정의 한쪽 부모가 해당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를 지원합니다.

소득 기준은 기준중위소득의 120% 이하인 가정을 대상으로 하며, 소득 수준에 따라 차등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소득별로 다른 지원 내역과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선정 기준은 위에서 언급한 지원 대상 및 자격 기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해당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신청 방법과 관련된 내용은 별도 안내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비스내용

저희 서비스는 언어·듣기능력 재활 등 언어재활서비스, 독서지도, 수어지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언어 및 청각 관련 장애를 가진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단, 교과목 수업이나 학습지를 사용한 지도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바우처 지원액은 소득 수준에 따라 차등적으로 지원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는 월 22만 원의 지원을 받으며, 이에 본인 부담금은 면제됩니다. 차상위계층은 월 20만 원의 지원을 받으며, 본인 부담금은 2만 원입니다. 기준중위소득의 65% 이하인 가정은 월 18만 원의 지원을 받으며, 본인 부담금은 4만 원입니다. 마지막으로, 기준중위소득의 120% 이하인 가정은 월 16만 원의 지원을 받으며, 본인 부담금은 6만 원입니다.

 

이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 언어 및 청각 관련 장애를 가진 분들께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신청 방법과 관련된 내용은 별도로 안내되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방법

방문신청

 

서비스를 신청하시려면 거주지의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됩니다.

  • 서비스 신청은 초기 상담을 통해 시작되면,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 접수를 받습니다. 그 후 시군구에서 대상자 통합조사와 심사를 진행한 후, 서비스를 지원할 대상자를 확정합니다. 서비스 제공기관은 확정된 대상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며, 시군구에서는 서비스 제공 이후에도 대상자의 상황을 관리하며 사후 관리를 진행합니다.

온라인신청

복지로(bokjiro.go.kr) 웹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려면 복지로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로그인한 후, "서비스 신청" 메뉴에서 "복지서비스 신청"을 선택하신 후, "복지급여 신청"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장애인" 카테고리에서 "언어발달지원"을 선택하시면 해당 서비스의 신청 절차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절차를 통해 원활한 서비스 신청과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읍면동 주민센터나 복지로 웹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복지사례

장애가족을 위한 복지사례 알아보기

우리 아이의 언어 발달과 소통 능력은 부모들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부모들은 자신의 아이가 바른 언어를 잘 배우고 사용할 수 있기를 바라며, 장애가족에 대한 소중한 지원을 필요로 합니다.

 

이제는 우리 아이가 말을 배우는 데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 아이는 건강하게 자라며, 말을 잘 듣는 아이로 성장할 것입니다.

 

가정에서 이야기하던 어머니와 친정어머니의 대화를 들어보면, 어머니는 친정어머니에게 자신의 아이가 잘 말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부탁하고 있습니다. 친정어머니는 자신의 지원을 제안하며 비용 문제에 대해 걱정하는데, 어머니는 정부의 언어발달지원사업에 신청하여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어머니는 친정어머니의 걱정을 덜어주며 정부의 지원으로 충분하다고 설명합니다.

 

이야기 속에서 어머니는 자신의 아이를 언어발달지원사업에 참여시키고, 선생님으로부터 아이에게 가르침을 받는다고 언급합니다. 친정어머니는 이에 대해 호기심을 품으며, 애엄마와 아빠 뒤에 이어 자신도 아이에게 가르쳐주고 싶다고 얘기합니다.

 

어머니는 정부의 지원으로 안심하고 언어발달지원사업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하며, 친정어머니의 걱정을 덜어줍니다. 대화의 끝에서 어머니는 친정어머니와의 약속을 하며, 자신이 엄마, 아빠 다음으로 할머니에게 가르침을 받으려고 선생님에게 요청했다고 언급합니다.

 

이야기는 유쾌한 분위기로 마무리되며, 친정어머니가 미리 가려한다고 얘기합니다.

 

장애가족을 위한 복지사례를 알아보고자 한다면, 정부의 언어발달지원사업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모들은 자신의 아이의 발달에 대한 걱정을 덜어주고, 지원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복지사례에 대해 알아가기를 원합니다.

반응형